-
신비로운 자작나무 이게 자작합판이야! 자작합판 특징Design 2020. 5. 29. 16:41
자작나무 Birch trees
시원스럽게 키가 큰 나무 크기 25m
나뭇결이 뚜렷하고 색이 밝은 미색으로 색이 고급스럽다.
자작나무 껍질은 하얗고 종잇장처럼 옆으로 벗겨지며 아주 단단하고 곧다
껍질에는 기름기가 많아서 습기에 강하고 불에 잘 타서 옛 결혼식 때 “화촉을 밝히다”에 화촉이 자작나무 껍질을 재료로 사용되었다.
순순함과 정열 고고한 자태를 내뿜는다.
서양에서는 숲 속의 여왕, 숲 속의 가인, 숲 속의 귀족이라고 불리는 아름다운 나무다.
충치예방 효과로 유명한 자일리톨 껌의 원료 자일리톨 성분을 추출하여 천연감미료로도 사용된다.
자작나무 껍질의 기름기 때문에 1000년이 지나도 썩지 않아서 오래전부터 그림, 글자를 써서 보관하기도 했다고 한다.
우리나라 국보 팔만대장경의 일부가 자작나무로 만들어졌고 경주 천마총의 천마도 그림, 도산서원의 목판이 자작나무로 만들어졌다.
자작합판 Birch Plywood
자작합판 특징
합판 중 최상급 고급 합판이다
절단면이 이쁘다
내수성 내구성이 뛰어나서 카누를 만들고 각종 생활 도구의 재료로도 사용하였다.
포름알데히드의 방출량 E0 등급에 해당되는 친환경적이고 최상급의 제품이다
차음성, 공명성이 뛰어나다
원산지는 핀라드산과 그에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수급이 안정적인 러시아산 두 종류지만, 시중에 판매하고 상품은 대부분 러시아산이라고 한다.
두께
4T 6.5T 9T 12T 15T 18T 21T 24T 27T 30T
(1T = 1mm)
자작합판 등급 / 전면패치 / 후면패치
B/BB(최상급) / 없음 / 적음
S/BB(상급) / 2~6개 / 2~8개
BB/BB(중급) / 2~8개 / 2~8개
CP/CP(하급) 8~10개 / 이색 및 옹이 있음
* 패치 : 합판의 변형이나 제품의 질을 높이기 위해 옹이를 제거하고 그자리에 나무로 재 마감한 자국
금액을 더 지불하여 B/BB 등급의 패치가 없는 제품을 구매하고 싶지만, B/BB 제품은 단가가 높고 수요가 적은 지 수입 자체를 잘 안 하는 듯하다. 인터넷으로는 B/BB 제품을 확인할 수 있는데 화물 비용이 발생하지만 고급진 가구 제작이나 작품을 위해서라면 B/BB 등급을 추천한다.
많은 물량을 구매하면 별도 발주가 진행될지 모르나 몇 장의 경우 구매하기는 어려우며, 단골 매장 사장님께 부탁하면 한 면이라도 최대한 패치가 없는 제품으로 찾아주는 수고를 해 주실지 모르겠다.
나사나 목다보를 사용하는 경우 목다보 최소 지름이 6mm이므로 최소 12T ~ 18T 두께를 개인적으로 많이 사용한다.
그보다 더 두꺼운 합판이 필요한 경우 두꺼운 합판은 단가도 높고 무엇보다 잘 사용할 일이 없어 두 합판을 목공용 접착제를 이용해 겹쳐 2배의 두께를 만들어 사용하면 개인적으로 충분했다.
12T 이하 두께를 사용하는 경우 얇은 나사나 못 또는 목공용 접착제를 사용하고 있다.
자작 콤비 합판
남양재와 포플러 등과 얇은 자작나무 무늬목을 붙인 합판이며 자작합판의 짝퉁.
일반 사람들은 콤비라는 단어가 없으면 모두 자작 합판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자작이라는 명칭이 함께 붙은 것은 문제가 있어 보이며 구입시 주의가 필요하다.
콤비 자작합판은 얇은 자작 무늬목이 붙여져 아래 합판 색이 비칠 정도이며 무늬목이라 패치가 없으며 등급을 나누는 것은 무의미하다.
콤비 자작 합판은 중국산으로, 원산지가 중국산이라면 콤비 자작 합판임을 의심해야 한다. 아래 사진에 원산지가 중국이다. 가격은 자작나무합판의 가격과 비슷하고 이름도 자작나무합판이라고 되어있다. 일반 소비자는 자작나무합판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가격도 비슷해서 의심해볼 수도 없다. 콤비 자작합판의 가격은 자작나무 합판의 절반 정도의 가격이다.
자작나무 합판과 자작 콤비 합판 비교
콤비합판은 가공이나 샌딩을 할 경우 무늬목이 벗겨져 자작나무 합판의 성질을 기대할 수 없다. 사진상 위의 합판이 자작합판이며 아래 합판은 자작합판이라며 산 콤비합판이다.
샌딩 작업을 하니 무늬목이 벗겨졌다. 콤비 자작합판으로는 가구 등을 제작할 수 없다.
일반 자작합판에 비해 콤비합판은 냄새가 고약하고 자작합판의 고유한 뽀얀 고급진 미색을 내뿜지 않는다.
자작합판의 무늬만 흉내낸 것이 콤비 합판이다.필요에 따라 용도에 맞게 사용할 수 있지만, 자작 합판과는 명확한 구분이 필요하며 명백한 차이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작나무 합판과 똑같은 상품으로 이해되어 발생하는 피해는 없어야 할 것이다.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세대 주택 다가구 주택 ? 그리고 연립주택?의 차이 (0) 2020.07.21 아파트 베란다는 베란다가 아니다? 아파트 비확장형 발코니 확장 치명적 문제 / 발코니 베란다 테라스 차이 (0) 2020.06.26 런던 ACE Hotel 에이스호텔 런던 쇼디치 (0) 2017.06.14 코펜하겐 호텔 센트럴&카페 Central Hote&Cafe 단 하나의 객실 (0) 2017.03.03